오토핫키(AutoHotkey)란?

by 오토소장 posted Feb 12, 2020 Views 523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오토핫키(AutoHotkey)란?

가. 탄생배경

1) 오토핫키의 시작

오토핫키(AutoHotkey)는 오토잇(AutoIt)이라는 프로그램 언어로부터 파생되어 탄생하게 되어있습니다. 오토핫키의 최초버전인 v1.0 개발자인 크리스 멀렛은 오토잇 개발팀의 한 팀원이었습니다. 개발 중 오토잇 팀원들과 크리스의 견해차이로 크리스는 팀을 나오게 되었습니다. 분쟁의 원인은 핫키(Hotkey)와 관련되어 있다라는 얘기들이 많습니다. 핫키(Hotkey)란 쉽게말해 단축키입니다. 사실 오토핫키의 가장 강력한 기능이 단축키를 아주 쉽게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2) AutoHotkey_Basic (v1.0)

크리스는 핫키를 사용하는 기능이야말로 사용자들에게 꼭 필요한 강력한 기능이라고 생각했었던 모양입니다. 오토핫키 개발당시 1인체제로 개발을 유지하고는 있었지만, 사용자들의 기능 요구사항을 크리스의 소신대로 받아들이거나 거절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자 크리스는 오토핫키 기능이 대부분의 사용자들을 만족 시킬 수 없다라는 생각을 했는지 개발의욕을 상실하여 중간에 업데이트가  더뎌지게 됩니다. 여기까지의 버전을 v1.0 버전이라고 붙이고 AutoHotkey_Basic 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줄여서 AutoHotkey_B로 부르기도 합니다.

 

3) AutoHotkey_Lexikos (v1.1)

이후에 Lexikos라는 인물이 나타나서 개발을 이어 나가게 되는데 현재 이 버전을 v1.1버전이라고 붙이고 AutoHotkey_Lexikos 버전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줄여서 AutoHotkey_L로 부르기도 합니다.

 

4) AutoHotkey_V2 (v2.0-alpha)

2014년이후부터 크리스 멀렛, 스티브 그레이, 오토잇 개발팀 등 팀을 꾸려 개선된 버전의 오토핫키 v2.0을 공개하였습니다. 가장 크게 개선된 점은 프로그램의 병렬처리가 가능하도록 멀티 쓰레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버전 명칭은 AutoHotkey_V2라고 불립니다.

 

나. 라이선스

오토핫키의 공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는 GNU재단의 GPL(General Public License) 2.0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GPL은 소스코드 전체 혹은 일부를 사용했거나, 소스코드가 아닌 형태(라이브러리, 바이너리 코드 등)를 결합/연결했다면 소스코드 공개에 대한 의무가 발생하는 라이선스입니다. 해석이 제일 까다로운 라이선스 중 하나입니다.

 

다. 오토핫키 특징

1) 일반인들도 입문하기 쉬운 접근성

전문적인 프로그램 언어들을 다루는 개발자들도 쉽게 다룰 수 있지만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르는 일반인들도 조금만 공부하면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특히 데이터 유형이 간단하게 정의되어 있어서 더욱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2) 높은 생산성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하나 개발하려면 환경구축에만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Visual C++ 기반으로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통합개발환경 솔루션인 MicroSoft사의 Visual Studio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 솔루션을 설치용량도 너무 커서 설치가 오래 걸리고 라이선스를 구매하고 정품인증받는 절차도 까다롭습니다. 솔루션 설치이후 VC++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해서 스크립팅을 하고 컴파일을 합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허가되지 않은 솔루션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프로그램 실행파일 및 라이브러리 파일들을 상업적으로 배포하는것은 불법으로 간주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문적인 프로그램 개발환경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오토핫키는 설치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스크립트를 편집할 수 있는 에디트도구를 설치하면 개발 환경설치는 완료됩니다. 도구들은 모두 공개SW이기 때문에 라이선스와 관련하여 상업적이용이 모두 허락됩니다. 이렇게 간편하게 환경을 구축하고 단 몇 줄만 코드를 작성하면 금새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대규모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Visual Studio가 효율적인 면이 있지만, 간단하게 자신한테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들 시 오토핫키 만큼 빠르게 개발 할 수 있는 툴은 없는것 같습니다.

 

3) 뛰어난 확장성

오토핫키의 뼈대는 C언어로 이루어져 있어서 C언어로 개발된 타 라이브러리와 모두 호환이 가능합니다. 오토핫키의 DllCall이라는 함수를 이용하면 Win32 API, GDI, OpenCV, OpenGL 등 대부분의 라이브러리들과 연동이 가능하기때문에 확장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4) 다양한 활용분야

뛰어난 확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용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단순히 데이터 관리뿐만 아니라 웹 자동화, 그래픽분석, 하드웨어 제어 등 활용분야는 정말 넓습니다. 오토핫키와 호환가능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무한히 확장 가능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3.0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