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편(환경설치)

업무 자동화 도구란 무엇인가?

by 김효복 posted Feb 09, 2020 Views 59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업무 자동화 도구란 무엇인가?

가. 업무 자동화의 필요성

4차 산업 혁명시대 IT기술을 활용한 업무 효율화 노력이 가속화 되고, 업무 생산성 향상, 비용절감, 리스크 대응을 위해 Office 업무 자동화가 전 산업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인력 운영의 어려움이 가중되어 업무 자동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7년 이후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이 가시화되며 제조, 물류, 공공 등 전 산업 영역에서 업무 자동화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나. 업무 자동화 도구 정의 및 적용

업무 자동화 도구란 인간을 대신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알고리즘화하고 Software적으로 자동화하는 기술

 - 물리적 로봇이 아닌 Software Program으로 사람이 하는 Rule Based 업무를 기존의 IT 환경에서 동일하게 할 수 있도록 구현한 것
 - S/W Robot이 하는 일은 시스템 로그인, 문서 생성/쓰기, 화면조회, 문서의 특정 셀의 데이터를 읽고 쓰고 계산하기, 이메일 보내기 등 매우
   단순한 기능으로 활용 가능

이러한 단순업무가 사무직 업무의 30~50% 이상 차지하고 업무 자동화 도구를 적용함으로써 업무 생산성 향상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다. 업무 자동화 도구 도입 및 활용효과

업무 자동화 도구를 도입하면 저렴하고 신속한 구축비용과 빠른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 오토핫키(AutoHotkey)의 라이선스는 GPL V2로 기업내부에서만 활용 시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업무 생산성 및 근무 만족도 제고
 -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작동하므로 생산성이 높고, 인력운영의 유연성 확보 용이
 - 단순 반복업무 비중 감소에 따른 직원 만족도 제고 및 고부가가치 업무 전환

업무 품질 및 투명성 제고
 - 사람에 의한 입력 실수 등 Human Error 방지

 

라. 업무 자동화 도구 개발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오토핫키의 기본 개념 및 사용방법 그리고 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MS Office의 Excel과 연동하여 기초적인 업무 자동화 도구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 "CheckMATE RPA", <SYMATION>, 2019. 04. 11.,
   <http://www.symation.co.kr/Symation_RPA_20190411_x_kr.pdf>(접속일 : 2020. 01. 01)
 - "주 52시간 시대의 해법, RPA를 주목하라", <포스코경영연구원>, 2019. 02. 21.,
   <https://www.posri.re.kr/files/file_pdf/63/15709/63_15709_file_pdf_1550639457.pdf>(접속일 : 2020. 01. 0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3.0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oard Pagination Prev 1 ... 9 Next
/ 9